책 요약 해 보기

교사의 힘을 읽고 1-3장까지 요약해보았다

웅대한돌산 2012. 9. 18. 11:52

교사의 힘   저자 홍인기 목사 (탱크목사)

홍인기 목사님의 학생(어린이)사랑과 교회학교 교사들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이 책을 낸것 같다,

1장에서 3장까지 요약해 본다

부족하지만 같이 고민해 봅시다 = 강성길 

 

교사의 힘

학생을 어떻게 가르쳐야할까요 (P17-88)

1장. 평생 잊을 수 없는 교사가 되라

필요한 교사 , (불필요한 교사)

교회 주일 학교에는 두 종류의 교사가 있습니다.

첫 번째 교사는 주일 학교 사역에 꼭 있어야 하는 교사입니다.

두 번째 교사는 주일 학교 사역을 위해 없었으면 하는 교사입니다.

첫 번째 함께하고 싶은 교사는 주일을 기다리며 설레는 마음으로 토요일 밤 잠자리에 드는 교사입니다.

교사라면 적어도 학생들을 좋아해야 합니다.

그것은 그들과의 관계 속에서 역사하시는 하나님을 믿기 때문입니다.

그들을 사랑하시는 주님과 만나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그 만남은 하나님의 말씀으로부터 시작합니다.

퇴진 일순위 교사 후보 (불필요한 교사)

두 번째 교사는 주일 학교 사역을 위해 없었으면 하는 교사로 성경공부 시간에 성경은 안 가르치고 아이들과 다과로 시간을 보내며 이야기꽃을 피우는 교사입니다.

이런 교사는 복음에 열정과 구원의 확신이 없는 교사입니다.

교사 자신이 그리스도의 은혜 때문에 눈물 흘려보지 못햇다면 그 교사는 자신이 지금 가르칠 때가 아니라 양육 받을 때입니다.

교회의 교사는 사명자여야 합니다.

하나님과 일대 일 관계의 체험이 잇는 분들이 고사가 되어야 합니다.

교사는 아이들을 작 사랑하는 교사이어야 합니다.

좋은 교사는 강의를 잘 하고 말을 잘 하는 교사가 아닙니다.

기도와 사랑이 넘치는 열정이 아이들을 변화 시키는 열매를 맺습니다.

문제 교사의 네 가지 유형

첫째; 주일이 빨리 돌아온다“고 생각하는 교사.

둘째; 학생들이 성경공부가 끝나기만을 기다리게 만드는 교사

셋째; 학부형들이 전혀 존경하지 않는 교사

넷째; 반의 숫자가 줄어드는 교사.

작은 목자 ; 교사라는 직분

교사는 작은 목자로서 자신이 맡은 영혼들을 책임져야 함은 물론 말씀과 관계로 아이들을 변화 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교사의 헌신으로 아이들이 달라진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학생들이 언제든지 편하게 찾아갈 수 있는 교사,

그들의 이야기를 언제든지 들어주는 교사가 되십시오.

그것만으로도 평생 잊을 수 없는 교사가 될 것입니다.

열정교사 베이직 -1

1, 주일일 기다리며 설레는 마음으로 토요일 잠자리에 들랴

교사는 적어도 학생들을 좋아해야 합니다.

그들과 관계를 맺고 싶어 해야 한다.

알고 싶고, 함께 있고 보고 싶다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그리고 토요일 밤이면 언제나 설레는 마음으로 잠자리에 들 수 있어야 한다.

기대가 없는 교사는 학생들에 대해 열정이 없는 교사이다.

기대 없는 교사가 학생들을 위해 성경공부를 열정적으로 준비하고 그들을 위해 기도하겠는가?

2. 이런 교사는 각성하라

1. 첫째 ; 주중에 성경공부 준비를 착실히 하지 않는 교사

2. 둘째 ; 복음에 열정과 구원에 확신이 없는 교사

3. 셋째 ; 학생들에 대해 인내할 줄 모르는 교사.

3. 이런 교사는 문제 있는 교사이다

1. 첫째 ; 눈 깜작할 사이에 다시 주일이 돌아온다고 생각하는 교사.

2. 둘째 ; 학생들이 성경공부 끝나기만을 학수고대하게 만드는 교사.

3. 셋째 ; 학부형들이 전혀 존경하지 않는 교사

4. 넷째 ; 반 학생들의 숫자가 줄어드는 교사.

2장. 목숨을 바치는 뜨거운 열정이 학생을 감동시킨다.

교사의 사명은 무엇인가.

교사가 목숨을 걸어야 하는 대상 또는 목적은 당연히 자신이 맡은 아이들에게 있습니다. 교사에게는 자신이 맡은 아이들의 영혼에 대한 사명이 있습니다. 아무나 교회에 나올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확실한 사명 없이 아무나 교사를 해서는 안 됩니다.

교사의 사명은 학생들을 위하여 목숨을 바치는 것입니다. 그리고 교사는 자신의 책임을 다해야만 바른 교사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교사는 올바른 사역 자세를 견지해야 합니다.

(1) 교사는 정직하게 사역해야 합니다.

(2) 교사란 멘토로 세워지는 사역입니다.

(3) 교사는 철저하게 준비하는 사람입니다.

교회교육의 목표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케 하는 것입니다.;

열정교사 베이직 -2

1.교사의 사명은 학생들을 위하여 목숨을 바치는 것입니다.

교사가 자기가 맡은 학생들을 위하여 죽을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자세를 가진 교사는 자신이 가르치는 학생들을 보기만 해도 열정이 솟구칠 것이다.

2,교사는 자신의 책임을 다해야만 바른 교사가 될 수 있다

첫째 ; 교사는 학생들과 한 약속은 꼭 지킨다는 책임감을 가져야 한다.

둘째 ; 교사는 자신의 영성 관리에 대한 책임이 있다.

셋째 ; 교사는 자기 개발의 책임이 있다.

3.교사는 올바른 사역 자세를 견지해야 한다.

첫째 ; 교사는 정직한 언행으로 가르쳐야 한다.

둘째 ; 교사는 자신의 삶을 나누는 멘토가 되어야 한다.

셋째 ; 교사는 철저히 준비하고 가르쳐야 한다.

4. 교회교육의 목표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케 하는 것이다.

학생들을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케 세우려면 교사는 먼저 그들과의 관계중심 사역으로 그들 편을 들어주고 그들을 존중해주어야 한다.

3장. 같이 뒹굴지 않는 자가 가르치는 것은 위선이다.

시간과 관계는 정비례한다.

교사로서 청소년 사역자로서 어떤 일이 가장 뜻 깊으리라고 생각하십니까? 아이들과 관계를 맺고 아이들이 마음 놓고 말할 수 있는 상대가 되어주는 일, 저는 그것이 가장 뜻 깊은 사역이라고 생각합니다. 관계없이 가르치는 것은 위선입니다.

대학 보내지 말자 일인 시위

한 여학생의 머리를 잘 만져서 대학을 포기하고 미용학원에 가서 성공한 이야기

편들기 ; 사랑의 다른 표현

아이들의 편에 서서 같이 놀라주고 이해하는 교사가 되어야 한다는 내용

제일 먼저 떠오르는 사람은 누구/

교사가 학생들을 위해 기도 하지 않고 주일 1시간의 성경겅부로 모든 사역을 대신하려고 합니다. 하나님 제게 맡겨주신 이 영혼들이 제게 맡겨주신 시간 동안 변화 받게 하옵소서 교사는 절규하는 심정으로 이렇게 기도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교사로서 사역자로서 아이들과 사역하려면 물질과 시간의 투자가 있어야합니다.

같이 영화도 보고 같이 놀아주는 교사여야 합니다.

교사가 아이들에게 문제가 있으면 찾아오라는 말 한 마디에 아이들이 스스럼없이 교사를 찾게 되는 것이 아닙니다.

이이들과 대화의 문이 열려 있을 때 이이들이 문제를 해결하고 예방할 수 있습니다.

교사에게 바란다.

학생과 관게를 맺고 학생이 속마음을 털어놓을 수 있는 상대가 되도록 관계를 형성해나가기 위해서 교사가 해야 할 일을 무엇입니까?

첫째 ; 아이들과 친하게 지내고 싶다고 표현하십시오.

선생님 제게 이런 고민이 있는데 어떻게 해야 좋을까요?

‘너 그거 죄다’ 너 그러면 하나님이 너를 심판하실 거다. 라고 한다면 누가 오겠습니까. 생이 상담을 청할 정도이면 학생도 그것이 죄임을 알기 때문입니다.

이유를 확인 하려고 찾아오는 것이 아닙니다.

교사는 그런 삶에서 벗어날 수 있을지 같이 고민해 주는 모습만 있어도 됩니다.

교사는 문제를 들고 찾아온 그 사람을 소중하게 여는 사람 함께 고민해주는 사람입니다.

아이들은 지금도 찾고 있습니다. 자신을 진정으로 좋아하고 이해해줄 수 있는 사람을 말입니다.

아이들에게 친하게 지내고 싶고 함게 있고 싶다고 자주 이야기 하십시오.

아이들이 상담하고 싶은 사람으로 생각날 수 있도록 말입니다.

둘째 ; 관계를 맺으려면 있는 모습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교사는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보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셋째 ; 아이들의 신상명세를 외워두십시오.

교사는 자기반 아이들의 신상 정도는 확실하게 외워두어야 합니다.

이것을 외우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기도입니다.

아이들의 생일을 그냥 지나치시면 안 됩니다. 아이들의 일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아이들과 좋은 유대 관계를 맺고 학년이 바뀌면 그 선생님은 올해 맡겨진 학생들과 좋은 유대 관계를 맺어야 하는데 지난번에 맡았던 학생까지 찾아오면 교사는 바빠집니다.

이렇게 아이들이 찾는 교사와 찾지 않는 교사로 양분됩니다.

아이들에 대해 많이 아는 교사가 좋은 교사입니다.

아이들에 대한 변동 사항을 일일이 파악하는 것이 좋은 교사입니다.

넷째 ; 좋은 질문을 하도록 하십시오.

교사가 아이들과 가장 빨리 알 수 있고 가장 빨리 친해질 수 있는 방법은 그들의 이야기에 귀 기울여 주는 것입니다. 지나가는 질문이 아니라 진정으로 그 아이가 하는 말을 듣기 원하는 마음으로 질문해야 합니다. 좋은 질문은 좋은 대화를 여는 지름길입니다.

항상 무엇을 생각하고 무엇을 느끼는지 묻습니다. 묵고 난 다음 기다립니다.

좋은 질문으로 좋은 대화를 유도하고 좋은 대화로 좋은 관계를 쌓아가기 바랍니다.

다섯째 ; 그들의 문화를 익히기 바랍니다.

청소년 문화는 6개월에 한 번씩 완전히 변합니다.

특별히 핸드폰 광고를 유심히 보시기 바랍니다. 아이들과 문화에 대해 이야기를 하고 그들의 문화를 이해할 때 아이들과 좋은 관계를 형성할 것입니다.

아이들이 무엇을 보고 무엇을 듣고 어떤 생각을 하는지 가장 빨리 알 수 있는 길은 그들의 문화를 연구하는 것입니다.

여섯째 ; 아이들과 이메일이나 문자, 전화로 주중에도 계속 연락하기 바랍니다.

요즘 아이들은 메일과 문자를 많이 사용합니다.

아이들에게 주중에 한두 번 문자를 주고받으십시오.

저는 생일을 맞은 아이들에게 편지를 써서 보냅니다.

일곱째 ; 아이들의 행사에 참여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아버지 어머니가 교회 가자고 하면 아이들은 이렇게 말합니다.

아빠 우리는 왜 만날 교회만 가? 다른 친구들은 다 놀러 가는데....“

가장 중요한 원인은 교회의 교사나 교역자와의 관계가 없다는 것입니다.

사랑한다고 하는데 무슨 사랑을 어떻게 하느냐고 아이들이 묻는다면 어떻게 대답하시겠습니까? (교회 나오지 않은 한 축구 소년의 이야기 예화)

교회 나오라고 하지 않았는데 관심을 갖자 교회에 나오고 수련회때 예수님을 영접한 학생의 간증은 자기를 응원해준 목사님을 통하여 예수님을 만나게 되었다는 이야기임

사탄이 아무리 애를 써도 교사들이 아이들을 찾아다니는 열정이 있는 한 아이들을 쉽게 빼앗지 못할 것입니다.

헌신한 교사가 있으면 아무리 교회현장이 힘들어도 아이들을 빼앗기지 않습니다.

열정교사 베이직 -3

1. 교회학교 교육은 심장이 펄떡펄떡 뛰는 교육이어야 합니다.

교회의 교육 현장은 살아 있어야 한다.

심장이 뛰지 않으면 죽은 것처럼 교회교육도 마찬가지이다.

살아 움직여야 한다.

살아 있는 교육을 통해서만 학생들이 변화된다.

2. 관계가 없는 가르침은 우이독경일 뿐이다.

학생들은 처음에는 마음 문을 잘 열지 않는다.

하지만 계속 만나고 함께 시간을 보내면 서서히 마음문을 열고 자신의 속이야기를 털어 놓는다.

주일 공과공부 시간에 학생들을 만나서 그때만 입술로 반갑다고 하는 것을 그들은 못 견뎌 한다.

3. 관계중심 7가지 방법

첫째; 교사는 학생에게 친하게 지내고 싶다고 자주 표현해야 한다.

둘째; 관계를 맺으려면 교사 자신의 진솔한 모습을 보여주어야 한다.

셋째; 학생들의 신상명세를 외워야 한다.

넷째; 학생들의 생각을 끄집어낼 수 있는 좋은 질문을 해야 한다.

다섯째; 학생들의 문화를 이해해야 한다.

여섯째; 이메일, 문자,음성 서비스, 메신저, 전화로 자주 연락해야 한다.

일곱째; 학생들의 행사에 기쁜 마음으로 참석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