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요약 해 보기

전도학 개론 - 이명희 - 보이스사 1.

웅대한돌산 2012. 10. 24. 16:41

전도학 개론 - 이명희 - 보이스사

5, 전도학 ; 전도 대상자를 어떻게 이해할까요(P249-354)

제 4부 전도대상자 이해

26,무관심한 사람들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들의 구원 문제에 있어서 영적으로 무관심하다.

하나님의 존재에 대해서도, 그들의 영적 상태에 대해서도, 그리고 교회의 존재나 신앙의 필요성 등에 대해서도 무관심하다.

그들은 종교를 하나의 문화적인 현상으로 여긴다.

교회에 다니는 것도 사회 활동의 하나로 취급한다.

사람들을 만나기 위해서 또는 시간이 많은 한가한 사람들이 여가를 선용하기 위해서 다니는 것으로 생각한다.

신앙을 갖는다는 것은 마음에 고민이 있거나 질병 등, 다급한 상황에 빠져 있는 사람들이 마음의 위안을 받고 심리적 위로를 얻기 위해서 가치가 있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무관심한 사람은 자신이 종교나 신앙 또는 교회생활 등과 하등의 상관이 없다고 주장한다.

무관심한 사람이 생겨나는 가장 큰 이유는 그러한 사람들이 살고 있는 지역사회 내에 있는 많은 교회들이 생명력이 없고 전도적이지 못한 가운데 있기 때문이다.

교회 스스로가 교회의 존재 의미를 사회봉사를 하거나 윤리도덕을 가르치고 인간의 교양을 높이는 사회단체의 모습으로 나타내고 있기 때문이다.

교회는 복음을 전파하기 위한 기구이다.

교회 주변의 많은 사람들이 복음을 듣지 못하고 영적인 것에 무관심하게 되는 이유는 교회가 복음전도적이지 못하기 때문이다.

교인들도 자기 주변의 사람들을 자기가 책임진다는 마음으로 그들에게 영적인 관심이 일어나도록 힘써야 한다. 사람들이 무관심하게 되는 근본적인 문제는 그들이 자신을 죄인으로 생각지 않는다는 데 있다고 본다. 자신이 죄인임을 깨닫게 되면 자연히 영적인 문제에 관심을 가지게 되고 구원 메시지에 귀를 기울이게 될 것이다.

죄를 깨닫게 하라.

살아 있고 전도가 활발하게 행해지고 있는 교회와 활동적으로 영혼 구원 사역을 완수하고 있는 그리스도인들은 사람들의 심령속에 죄에 대한 깨우침이 있게 하여 구원의 불길이 끊이지 않고 타오르게 한다. 죄에 대한 깨우침이 없는 사람은 구세주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고 그들에게 전도하기는 그만큼 어렵게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무관심한 사람들을 다루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하고 또 최우선적인 것은 그들로 하여금 자신이 죄인임을 깨닫게 하는 것이다.

그들에게 그러한 깨우침이 있도록 하기 위해 우리는 다음과 같은 방법들을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1) 무관심한 사람들을 위해 기도하라.

2) 설교를 듣게 하라.

3) 성경 말씀을 대하게 하라.

4) 신실한 그리스도인들과 교제하게 하라.

5) 개인적인 만남을 통해 도전하라.

성경을 사용 하라.

무엇보다도 강한 능력은 성경 말씀 자체로부터 나온다. 하나님은 성경말씀을 통해 말씀 하신다.

성경 말씀은 강한 능력이다. 무관심한 사람들의 마음을 열고 그들의 우둔함을 깨칠 수 있는

강한 능력의 하나님의 말씀이다. 전도 대상자로 하여금 하나님의 말씀과 직접 만나게 해주라.

전도자는 대상자를 하나님의 말씀 앞으로 인도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 하나님을 만나도록

해주는 중매자인 것이다. 대상자가 논쟁을 하고 싶다면 하나님의 말씀과 하도록 하라.

전도자가 자신의 지혜로 대상자를 설득하려하지 말고 말 그대로의 증인이 되어야 한다,

전도자는 다음과 같은 사실들을 일깨워 주기 위해 하나님의 말씀을 사용해야 한다.

인간의 지혜 그 결과 그리고 영원한 형벌

로마서6;23절/ 데살로니가후서1;7 -7-10절/ 히브리서10;28-29절/ 요한계시록21;8절

하나님의 사랑과 은혜

이사야38;17절/ 이사야55;3절/ 요한복음3;16절/로마서2;4-5절.

죄인들을 위해 돌아가신 그리스도의 죽음

로마서5;8절/ 갈라디아서3;13절/ 베드로전서2;24절.

구원받기 위해 자신의 죄를 회개하고 그리스도를 신뢰해야 한다는 사실

요한복음3;16.36절/ 요한복음5;24절/ 사도행전4;12절/ 사도행전 17;30/ 사도행전20;21절.

영혼의 구원 문제를 등한이 하거나 지나쳐 버리는 것의 무서움

잠언1;23-31절/ 잠언27;1절/ 잠언29;1절/ 누가복음13;3절/ 히브리서 2;3절,

성령의 인도하심을 받으라.

아무리 말주변이 좋다고 해도 우리 스스로의 힘으로는 죄인들을 하나님 앞으로 나가게 할 수 없다. 사람들의 마음을 감동시켜 주시는 분이 성령님이시다.

성령님께서 우리를 돕지 않는 한 우리의 노력은 헛수고가 된다.

러므로 전도자는 성령님의 능력을 구해야 한다(눅11;13). 전도자는 복음 메시지를 증거하여 구원의 길로 인도함으로 전도적 사명을 성취할 수 있게 될 것이다.

27,회의론자

무신론이란 절대자이신 하나님의 존재를 믿지 않는 사람을 말한다.

이단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을 부인한다.

불가지론자는 알지 못하는 사람 , 즉 하나님에 대해 일체의 것 혹은 그 명칭이 무엇이든지 절대자에 대해 알 수 없다고 주장하는 사람이다.

회의론자는 하나님과 그리스도 그리고 하나님과 그리스도께서 인간에게 행하신 것들에 관한 근본적인 사실들에 대해 의심하는 사람을 말한다.

몇 가지 이유를 들어 공공연하게 혹은 마음속으로 은밀히 믿지 않고 있는 사람들이 있다.

그들을 인도하기는 쉬운 일이 아니다.

그들에게 전도하기 위해서는 보다 세밀하고 빈틈없는 접근이 필요하다.

이들을 크게 두 부류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로 성실치 못하는 자세로 의심하는 사람이 있다.

이들은 그가 무신론자이든 이단이든 혹은 불가지론자이든 회의론자이든 자신의 죄를

합리화 시켜 은폐하거나 방호하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이다.

둘째로 신실하고 참된 의미에서 의심하는 사람이 있다.

그들의 마음은 심리적으로 회의에 차 있다.

그들은 다른 사람도 그들과 같은 마음을 가지도록 충동질하고 있으며 신앙의 신비에

대해 매우 비관적인 견해를 가지고 있다.

어떤 부류의 사람이든 전도자는 세심하게 그러나 단호하게 대해야 한다.

장난으로 질문을 던지는 사람

장난으로 경솔하게 질문을 해대는 회의론자를 다루는 데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전도자는 어떠한 방법이 더 효과적인지 하나님의 지혜를 구해야 할 것이다.

첫 번째 방법은 충격 방법이다.

하나님의 말씀의 방망이로 단호하게 그리고 강하게 회의론자를 내리쳐라 성령님의 검으로 그의 급소를 찔러라. 그에게 이렇게 말해 주라. 당신에게 있는 진정한 문제는 당신이 가지고 있는 그 문제가 아니라 당신이 죄인이라는 사실이요. 당신은 비록 다른 사람들이 알지 못한다 해도 은밀하고 은폐된 죄악 중에 살고 있지요.

그리고 그의 영혼을 향해 다음 말씀들을 들려주라.

로마서 1;25-28절 고린도후서 4;3-4절 말씀.

그러나 충격 방법이 때로는 매우 위험하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다른 한 가지 방법은 여러분이 진실되고 깨끗하며 힘찬 그리스도인의 삶을 보여줌으로 그들로 깨닫게 해주는 방법이다. 여러분이 경건하고 깨끗한 삶의 모습을 통해 그리고 영적으로 깊은 성도의 모습을 통해 그들을 그리스도에게로 인도할 수 있다.

하나님과 동행하는 깨끗한 삶은 죄인들을 인도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영적인 생명은 이 세상 지혜로 얻어지는 것이 아니다.

진심으로 질문하는 사람

진실된 회의론자란 진정으로 진리를 추구하는 마음으로 질문하는 사람을 말한다.

그들은 대부분 기독교의 근본 진리들 중에서 어떤 것을 확신 있게 믿지 못하고 있다.

진실된 회의론자가 자주 질문하는 문제들은 다음과 같다.

1, 성경이 정말 하나님의 말씀이며 성경의 영감성과 권위를 믿을 수 있습니까?

이 문제는 아주 근본적인 것이다.

이러한 질문에 대답하기 위해서 전도자는 하나님의 말씀에 대해 많은 사실들을 알고 있어야 한다. 만약 그렇지 못한다면 전도자는 매우 난처한 입장에 서게 된다.

전도자는 성경의 영감성에 관련된 사실들, 즉 놀라운 방법으로 보존되어 내려온 성경의 역사라든지 성경에 기록된 예언의 성취 배경과 시대를 달리하는 여러 사람들의 손을 통해 기록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나타나는 성경의 영향력 등에 대해 폭넓은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성경의 영감성에 대해 성경 자체가 언급하고 있는 바를 보여 주라

이사야 40;8절/ 마태복음5;18절/ 요한복음10;35절/ 디모데후서3;15-17절/ 베드로후서1;21절.

그리고 그들에게 확실하게 말해 주도록 하라.

요한복음7;17절 “사람이 하나님의 뜻을 행하려 하면 이 교훈이 하나님께로 왔는지 내가 스스로 말함인지 알리라“

2, 인격적이고 도덕적인 하나님이 정말 존재합니까?.

하나님의 존재에 대한 믿음은 기독교 신앙의 기본이다. 믿음이 있다는 것은 하나님이 계신 것을 믿는다는 말이다. 회의론자들은 하나님의 존재를 부인하거나 받아들이지 않으려 한다.

전도자는 하나님께서 그러한 사람들에게 뭐라고 하시는지 보여줄 필요가 있다. 시편 14;1절

하나님의 존재를 의심하고 있는 사람에게 이 우주와 온 세상이 어떻게 창조되고 보존되고 있는지 말해 주라. 그들이 지금 보고 듣고 있는 눈과 귀도 하나님께서 만드신 것임을 말해 주라 그리고 다음 성경 구절들을 읽어 주라. 시편19;1-2절/ 로마서 1;19-22절

3, 예수 그리스도께서 신성을 가지신 분입니까?

예수님을 단지 인간으로만 생각하고 그의 거룩한 신성을 부인 하려는 사람들이 있다. 전도자는 다음과 같은 성경 말씀들을 보여주며 그리스도의 신성을 설명해 줄 수 있다.

1), 성경이 그리스도에 대해 하나님의 명칭을 사용하고 있다.

사도행전 10;36절

2), 그리스도께서 하나님께만 들려지는 경배를 받으셨다.

요한복음5;22-23절/ 빌립보서2;10절/ 히브리서1;6절/

3),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의 사역을 함께하셨다.

히브리서1;3,10절.

4),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의 일을 시행하셨다.

요한복음 1;1-4.

5), 하나님이 친히 말씀하셨다.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 이름을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이사야7;14절/ 이사야9;6-7절/ 마태복음3;16=17절

6), 그리스도의 부활이 그의 신성을 증거한다.

로마서 1;3-4절, 다음 구절을 강조해 주라. 요한복음 7;17절.

4, 지옥이 정말 있습니까?

영원한 형벌이 없고 지옥에 대해 믿지 못하겠는 사람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보여 주라.

누가복음 15;22-24절/ 요한복음5;24절 요한복음7;17절/ 요한계시록21;8절.

되겠다고 한다.